출처: 카운터포인트리서치 마켓 펄스 서비스 (Market Purse Service)
China Smartphone Shipments Market Share (%) | ||||||
Brands | Q3 | Q4 | Q1 | Q2 | Q3 | Q4 |
2020 | 2020 | 2021 | 2021 | 2021 | 2021 | |
Apple | 8% | 16% | 15% | 14% | 13% | 23% |
vivo | 17% | 18% | 21% | 23% | 23% | 19% |
OPPO | 15% | 16% | 22% | 21% | 20% | 17% |
HONOR | 14% | 9% | 5% | 8% | 15% | 15% |
Xiaomi | 11% | 12% | 15% | 17% | 14% | 13% |
Others | 35% | 29% | 22% | 17% | 15% | 14% |
• 2021년 4분기 중국 스마트폰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9% 감소했으며, 3분기 연속 감소 추세를 보였다.
• 2021년 연간 스마트폰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2% 감소했으며, 4년 연속 감소 추세를 보였다.
• 애플은 2015년 4분기 이후 처음으로 비보(Vivo)를 제치고 중국 1위 OEM이 되었으며, 역대 최고인 23%의 점유율을 차지했다.
• 리얼미(realme)는 전년 동기 대비 83% 성장하며, 가장 빠르게 성장한 브랜드가 되었다.
• 2021년 4분기 중국에서 판매된 스마트폰 5대 중 4대는 5G 지원 스마트폰이었다.
출처: 카운터포인트리서치 분기별 리포트 마켓 모니터 (Quarterly Device Tracker Market Monitor)
China Smartphone Shipments Market Share (%) | ||||||
Brands | Q2 2020 |
Q3 2020 |
Q4 2020 |
Q1 2021 |
Q2 2021 |
Q3 2021 |
vivo | 16% | 17% | 18% | 21% | 23% | 23% |
OPPO | 15% | 15% | 16% | 22% | 21% | 20% |
HONOR | 14% | 14% | 9% | 5% | 8% | 15% |
Xiaomi | 9% | 11% | 12% | 15% | 17% | 14% |
Apple | 9% | 8% | 16% | 15% | 14% | 13% |
Others | 37% | 35% | 29% | 22% | 17% | 15% |
• 2021년 3분기 중국 스마트폰 판매량은 전분기 대비 3% 증가했지만 전년 동기 대비 9% 감소했다.
• 비보(vivo)가 2021년 3분기 시장점유율 23%를 차지하며 시장을 주도했고, 오포(20%), 아너(15%)가 뒤를 이었다.
• 아너는 해당 분기 동안 중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한 OEM(전 분기 대비 96% 증가)이었습니다.
• 2021년 3분기 중국 5G 스마트폰 판매량은 전체 스마트폰 판매량의 79%를 차지했다.
출처: 카운터포인트리서치 분기별 리포트 마켓 모니터 (Quarterly Device Tracker Market Monitor)
China Smartphone Shipments Market Share (%) | |||||||
Brands | 2019Q4 | 2020Q1 | 2020Q2 | 2020Q3 | 2020Q4 | 2021Q1 | 2021Q2 |
vivo | 17% | 17% | 16% | 18% | 17% | 24% | 23% |
OPPO | 15% | 15% | 16% | 16% | 17% | 23% | 21% |
Huawei | 25% | 29% | 33% | 30% | 20% | 15% | 10% |
Xiaomi | 9% | 11% | 10% | 13% | 13% | 15% | 17% |
Apple | 14% | 9% | 8% | 8% | 17% | 13% | 14% |
Others | 10% | 7% | 4% | 2% | 7% | 3% | 15% |
• 2021년 2분기, 중국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전분기 대비 13%, 전년 동기 대비 6% 감소했다.
•비보(vivo)는 2021년 2분기 중국 스마트폰 시장을 주도하며, 23%의 점유율을 차지했다. 뒤를 이어 OPPO가 21%, Xiaomi가 17%를 차지했다.
•중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OEM은 Xiaomi (전년대비 73% 성장)이고, Apple(43%)과 OPPO(37%)가 그 뒤를 이었다.
출처: 카운터포인트리서치 분기별 리포트 마켓 모니터 (Quarterly Device Tracker – Market Monitor)
China Smartphone Shipments Market Share (%) | ||||||
Brands | 2019Q4 | 2020Q1 | 2020Q2 | 2020Q3 | 2020Q4 | 2021Q1 |
vivo | 17% | 17% | 16% | 18% | 17% | 24% |
OPPO | 15% | 15% | 16% | 16% | 17% | 23% |
Huawei | 25% | 29% | 33% | 30% | 20% | 15% |
Xiaomi | 9% | 11% | 10% | 13% | 13% | 15% |
Apple | 14% | 9% | 8% | 8% | 17% | 13% |
HONOR | 10% | 12% | 13% | 13% | 7% | 5% |
realme | 0% | 0% | 0% | 0% | 2% | 2% |
Others | 10% | 7% | 4% | 2% | 7% | 3% |
* 순위는 최근 분기를 기준으로 작성
•2021년 1분기, 중국의 스마트폰 시장이 상승세로 돌아섰다.
•스마트폰 출하량은 9,070만 대를 기록하며, 코로나19의 타격을 받은 지난해 1분기 대비 36% 증가했다.
•화웨이는 제제로 인해 휴대폰 제조에 어려움을 겪으며, 중국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1위 자리를 비보에 내주고 말았다.
•vivo와 OPPO는 전체 시장의 약 절반의 점유율을 가져가며, 중국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에서 명실상부한 선두 주자로 자리매김했다.
* korea.counterpointresearch.com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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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1년 1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글로벌 스마트폰 점유율은 카운터포인트의 분기별 스마트폰 시장분석 리포트인, Market Monitor에서 발췌되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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