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2022년 전 세계 카메라 이미지 센서(CIS) 시장, 전년대비 7% 성장한 219억 달러 전망

Press Release

by 카운터포인트리서치 2022. 2. 25. 09:54

본문

- 휴대전화 시장, 전체 CIS(카메라 이미지센서) 매출액의 71.4% 차지할 듯

- 소니, 삼성, 옴니비젼 3 업체가 전체 77% 점유율 가져갈 것으로 예상

 

카운터포인트리서치가 최근 발표한 카메라 공급망 리서치에 따르면 전 세계 카메라 이미지 센서(CIS) 시장 매출액이 스마트폰, 자동차, 산업용 및 기타 CIS가 탑재되는 제품들의 수요 증가에 힘입어 전년대비 7% 성장한 219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.

 

표1] 2022년 카메라 이미지센서(CIS) 최종 시장별 매출 점유율

출처: 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카메라 이미지센서 트래커

 

카운터포인트리서치 이든 키(Ethan Qi) 연구원은 “카메라 이미지센서(CIS)가 탑재되는 시장은 휴대전화 부문이 전체 매출의 71.4%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할 것이며, 자동차(8.6%), 감시 카메라(5.6%)가 그 뒤를 이을 것”이라고 전망했다. 이어, “전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이 지속적으로 반등하고 해상도를 중심으로 한 이미지 센서가 업그레이드를 거듭하면서 휴대전화 부문의 경우 2022년 카메라 이미지센서(CIS) 매출액이 전년 대비 한 자릿수 중반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. 자동차에서도 차량이 더욱 지능화되거나 정보통신기술과 연결되고 자율화됨에 따라 ADAS 및 ADS 기능과 관련된 뷰 카메라 및 센싱 카메라가 구축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향후 몇 년 간 신차에 카메라 이미지센서(CIS)를 활용한 사례가 많아질 것이다. 또한, 감시 카메라의 경우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의 영향이 부분적으로 지속되면서 한 자릿수 초반의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.”라고 덧붙였다.

 

표2] 2022년 카메라 이미지센서(CIS) 시장 업체별 매출 점유율 전망

출처: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카메라 이미지센서 트래커

소니는 대형 픽셀로 구성된 이미지 및 ToF 센서의 최대 공급사로 CIS 고객층을 확대하고 다각화하면서 휴대전화로 촬영한 사진 화질을 프로 카메라인 DSLR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있다. 소니의 2022년 카메라 이미지센서(CIS) 매출은 전년 대비 3%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.

 

한편 소니와 삼성의 격차는 더욱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. 삼성전자는 공격적인 생산능력 확장 및 가격경쟁력이 높은 초고해상도의 이미지센서를 중고가대 스마트폰에 적용하면서 시장선점효과를 누릴 수 있다. 옴니비전 역시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, 스마트폰용 초고해상도 센서 개발 및 자동차, 감시 카메라 및 산업용 부문의 수요 증가로 인해 2022년 카메라 이미지센서(CIS) 매출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.

 

코로나 바이러스가 재확산됨에 따라 카메라 생산에 어려움을 겪는 등 거시경제적 불확실성이 여전히 전 세계 카메라 이미지센서(CIS) 시장에 위협이 되고 있으나, 카메라 성능이 업그레이드되고 스마트폰, 차량 및 기타 제품에 카메라 이미지센서(CIS)를 활용하는 사례가 많아지면서 앞으로 몇 년 간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.


[카운터포인트리서치]

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테크놀러지, 미디어, 텔레커뮤니케이션 산업 분야를 전문으로 하는 글로벌 리서치 기관으로, 애플과 같은 제조사별 실적과 시장 전망 데이터 및 트렌드 분석보고서를 제공한다. 마켓펄스라고 불리는 월별 보고서를 비롯하여 분기별 보고서, 고객사의 요청에 맞는 주문형식의 보고서, 브랜드의 모델별 출하량 데이터 제공, 컨설팅 업무 등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.

관련글 더보기

댓글 영역