출처: 카운터포인트리서치 마켓 모니터 서비스(Market Monitor Service)
US Smartphone Shipments Market Share (%) | ||||||
Brands | Q3 | Q4 | Q1 | Q2 | Q3 | Q4 |
2020 | 2020 | 2021 | 2021 | 2021 | 2021 | |
Apple | 40% | 65% | 55% | 53% | 47% | 56% |
Samsung | 30% | 16% | 27% | 26% | 34% | 22% |
Lenovo# | 6% | 3% | 5% | 12% | 9% | 12% |
OnePlus | 0% | 0% | 1% | 2% | 3% | 2% |
Others | 24% | 16% | 12% | 7% | 7% | 8% |
*순위는 최근 분기 기준임.
#Lenovo에는 모토로라가 포함됨.
• 2021년 4분기 스마트폰 출하량은, 새로운 애플 아이폰13 신제품이 출시되면서 전년 동기 대비 10%, 전분기 대비 30% 성장했으며, 연말연시 시즌을 맞아 최신 프리미엄 기기가 시장을 주도했다.
• 프리미엄 부문에서 애플은 신제품 출시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67% 성장했으나, 삼성은 S21 시리즈를 빠르게 보급하지 못해 시장 점유율이 22%까지 하락하면서 전분기 대비 11% 감소했다.
• Lenovo(Motorola)는 미국 시장에서 OEM을 위한 최초의 메이저 장치인 MediaTek의 Moto G Pure 등의 도움으로 다시 한 번 12%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다.
출처: 카운터포인트리서치 분기별 리포트 마켓 모니터(Quarterly Device Tracker – Market Monitor)
US Smartphone Shipments Market Share (%) | |||||||
Brands | Q1 | Q2 | Q3 | Q4 | Q1 | Q2 | Q3 |
2020 | 2020 | 2020 | 2020 | 2021 | 2021 | 2021 | |
Apple | 46% | 46% | 40% | 65% | 55% | 53% | 47% |
Samsung | 32% | 25% | 30% | 16% | 27% | 26% | 34% |
Lenovo# | 4% | 7% | 6% | 3% | 5% | 12% | 9% |
OnePlus | 1% | 0% | 0% | 0% | 1% | 2% | 3% |
Others | 17% | 22% | 24% | 16% | 12% | 7% | 7% |
* 순위는 최근 분기를 기준으로 작성
# Lenovo는 Motorola를 포함
• 2021년 3분기 스마트폰 출하량은 공급 제약에도 불구하고 전년 동기 대비 1%, 전분기 대비 6% 성장했다.
• 애플은 아이폰 13 시리즈의 출시로 인해 전년 대비 19% 성장했다. 출시 후, 애플의 시장 점유율은 2020년 3분기 40%에서 2021년 3분기 47%로 급증했다.
• 삼성 출하량은 베트남 공장 정상 가동 및 폴더블 신제품 출시 성공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3%, 전분기 대비 38% 이상 성장했다.
• 모토로라와 원플러스는 LG의 시장 철수로 인해 3분기에 큰 수익을 올렸다.
출처: 카운터포인트리서치 분기별 리포트 마켓 모니터(Quarterly Device Tracker Market Monitor)
US Smartphone Shipments Market Share (%) | ||||||
Brands | 2020Q1 | 2020Q2 | 2020Q3 | 2020Q4 | 2021Q1 | 2021Q2 |
Apple | 46% | 46% | 40% | 65% | 55% | 53% |
Samsung | 32% | 25% | 30% | 16% | 27% | 26% |
Lenovo# | 4% | 7% | 6% | 3% | 6% | 12% |
LG | 10% | 12% | 13% | 9% | 7% | 3% |
Others | 8% | 10% | 11% | 7% | 5% | 6% |
* 순위는 최근 분기를 기준으로 작성
# Lenovo는 Motorola를 포함
• 2021년 2분기 스마트폰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21% 성장하며, 1분기부터 긍정적인 모멘텀을 이어갔다. 2분기 출하량과 성장률이 더 높을 수 있었지만, 업계 전반에 걸친 부품 부족으로 인해 증가로 이어지지 못했다.
• 애플의 아이폰12 수요는 여전했지만 점유율은 53%로 소폭 낮아졌다. 아이폰SE(2020)의 물량 부족이 선불채널 성장을 방해한 것이 원인 중 하나로 보인다. 하지만, 전체 애플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38% 성장했다.
• 삼성의 점유율은 26%로 떨어졌으나 전년 동기 대비 성장률은 26% 증가했다. A시리즈 기기의 부족으로 인해 삼성의 성장 잠재력이 다소 억제된것으로 보인다.
• LG의 점유율은 2021년 2분기 급격히 하락하여, 3%에 불과했다.
• Motorola와 OnePlus는 선불 채널에서의 LG의 약점을 이용하여 2분기에 큰 상승세를 보였다.
출처: 카운터포인트리서치 분기별 리포트 마켓 모니터 (Quarterly Device Tracker – Market Monitor)
US Smartphone Shipments Market Share (%) | ||||||
Brands | 2019 Q4 |
2020 Q1 |
2020 Q2 |
2020 Q3 |
2020 Q4 |
2021 Q1 |
Apple | 49% | 46% | 46% | 40% | 65% | 55% |
Samsung | 20% | 32% | 25% | 30% | 16% | 27% |
LG | 9% | 10% | 12% | 13% | 9% | 7% |
Lenovo# | 8% | 4% | 7% | 6% | 3% | 6% |
Others | 14% | 8% | 10% | 11% | 7% | 5% |
* 순위는 최근 분기를 기준으로 작성
# Lenovo는 Motorola를 포함
• 스마트 폰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14 % 증가했으나, 전분기 대비 해서는 시즈널 트렌드로 인해 감소한 모습을 보였다. 미국 스마트폰시장에서 프리미엄 기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높은 성장을 보인 것으로 분석된다.
• Apple의 시장 점유율은 iPhone 12의 높은 수요에 힘입어 55 %의 높은 점유율을 유지했다. 2020 년 4 분기 공급 문제로 인해 발생했던 대기 수요가 1 분기로 밀리면서 판매가 급증했으며, 강력한 후불제 프로모션의 혜택 또한 아이폰 판매 증대에 도움이 되었다.
• 삼성은 2021년 새로운 갤럭시 S21시리즈를 작년처럼 3 월이 아닌 2 월 초에 출시하였고, 조기 출시 효과로 인해 점유율을 28%로 끌어올렸다. A 시리즈도 선불 시장에서 선전하며 삼성전자의 판매량 증가에 기여했다.
• LG는 4 월 초 스마트 폰 사업을 철수한다고 발표했으며, 이로 인해 2021 년 2 분기 점유율이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.
* korea.counterpointresearch.com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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글로벌 스마트폰 점유율은 카운터포인트의 분기별 스마트폰 시장 분석 리포트인, Market Monitor 에서 발췌되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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